박진욱 (2과)
이현주 (5과)
 
〉여성종합검진〉전문클리닉〉요실금클리닉
요실금은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나와 속옷을 적시는 증상으로 우리나라 여성의 40%가 요실금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본원의 요실금 클리닉에서는 숙련된 전문 의료진이 시술하여 요실금으로 인한 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
 
 
  긴장성(복압성) 요실금
기침, 재채기, 줄넘기, 달리기나 무거운 것을 들때 배에 힘이 가해지면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흐르는 것으로 중년기 요실금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아이를 많이 낳거나 난산 등으로 골반근육이 느슨해져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소변이 새지 않도록 조절해 주는 요도 괄약근이 약해지거나 특히 갱년기 이후에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요도의 기능이 떨어져 발생합니다.
 
  절박성 요실금
소변이 자꾸 마렵거나 마려운 순간 참지를 못하고 그대로 속옷에 싸버리는 증상으로 낯선 곳에 갈 때 화장실부터 가게되는 습관이 생깁니다.
대개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지만 긴장성 요실금이 있는 여성의 30%에서 절박요실금이 동반되기도 하며 뇌졸중이나 치매 등의 뇌질환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복합성(혼합성) 요실금
긴장성과 절박성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TVT/TOT 시술
TVT/TOT는 비만환자, 다른 요실금 수술의 경험이 있는 환자들을 포함해서 여러 유형의 환자들에게 시술할 수 있습니다.
전신마취 없이 국소마취로 모든 시술이 가능하며, TVT/TOT 시술을 받게 되면 의사는 매쉬테이프를 요도부위에 삽입하여 정상적인 위치로 고정시킵니다. 시술 후 테이프는 갑작스런 기침이나 재채기 같은 복압을 받을 때, 요도부위를 지탱시켜 줍니다. 요도를 닫히게 해서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새는 것을 방지하며, 수술 후 회복시간이 짧고 합병증이나 흉터가 거의 없습니다. 또한 기타 회음부 성형술을 동시에 시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숙련된 전문 의료진이 시술하여 요실금으로 인한 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
 
  자기장 치료
체외 자기장 치료기를 이용하여 골반 근육 및 질 수축력을 강화시켜 주는 것으로 치료시 옷을 벗지 않고 편안하게 의자에 앉아서 치료하는 비수술적 치료요법입니다.
 
  비만은 요실금의 원인이며, 따라서 다이어트는 요실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십시오. 운동은 장의 움직임을 좋게하고 골반근육의 긴장도를 유지시켜 줍니다.
  자극성이 강한 음식이나 음료의 과다 섭취를 삼가 주십시오.
  변비가 심하면 방광을 자극하여 소변을 자주보게 되므로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만 후 항문을 조였다 푸는 것을 반복적으로 시행하는 골반근육 강화운동을 합니다.
  50대 이후의 여성은 골반근육 강화 운동과 함께 국소적 여성 호르몬 치료를 받습니다.